Page 22 - 서울특별시 발달장애인 공공후견 지원사업 - 발달장애인 공공후견 사례집
P. 22

  발달장애인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셨나요?
민지(가명)씨 부부는 무연고자입니다. 민지씨는 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활
동지원사의 도움을 받고 있었습니다. 후견인이 생기기 전에는 민지씨 형제 중 한사람이 민지씨 부부의 돈 관리를 해주었습니다. 제가 후견인이 된 이후 민지씨의 돈은 제가 관리하고 있습니 다. 올해 여름에는 민지씨 부부가 주택청약에 당첨되어 아파트로 이사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 서 수도세 등의 공과금은 자동이체 하였고, 월 임대료는 활동지원사와 의논하여 제가 매월 송 금하고 있습니다.
저는한달에한번정도민지씨부부를만나고있습니다.민지씨부부는자신들의생각을잘말 하고 필요한 것을 저에게 이야기해줍니다. 저는 주로 민지씨 부부가 원하는 것을 도와주고 있 습니다. 평소에는 민지씨가 활동지원사의 도움을 받고 있어서 저는 활동지원사와 연락하여 민 지씨가 요즘 어떻게 지내는지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후견활동을 하면서 어떤 것을 느끼셨나요?
제가 후견인으로 일하면서 느낀 것은 후견인은 발달장애인에 대해 잘 알아야한다는 것입니다. 민지씨가선택한것들중에어떤것이맞고틀린지저는판단할수없습니다.또,민지씨가원하 는것을어디까지해줘야하는지도저는알수없습니다.저는결정이나선택을해야하는일이 생길 때 되도록 민지씨의 의견을 따르려고 합니다. 이것은 민지씨에 대한 이해와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후견인은 발달장애인에 대해 이해함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후견활동을 하다보면 고민되고 혼자 결정하기 어려운 순간들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후 견사무를 하다 어려움이 생기면 공공후견인 양성교육을 받은 공공후견법인에 연락해서 도움 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공공후견인은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발달장애인 옆에 있어주는 사람이 후견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민지씨와 저는 오래 전 교회 에서만난적이있었고,제가후견인이되어서다시만나게되었습니다.만약제가후견인을하 지않았더라면다시만날수있었을까?라는생각을하게됩니다.제가후견인이되어서민지씨 를다시만날수있었고,한달에한번은만나는사이가되었습니다.또,무슨일이생기면민지
  22 발달장애인 공공후견 사례소개-공공후견인편

























































































   20   21   22   23   24